메뉴 건너뛰기

logo


 

 

한국소비자법학회 소식지

 

발행인(편집인) : 회       장   이  병  준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130-791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동 270)

                                                     E-mail : leebgb@hufs.ac.kr

 

 

 


 

2019년   4데 회장으로 취임

 

 

 


 

뉴스레터

 

-

 

○ 인사, 수상, 출판 등에 관한 사항이 있는 회원께서는 홍보이사인 최난설헌 교수(nanchoi@yonsei.ac.kr)에게 알려주시면 뉴스레터를 통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뉴스레터

 

<2018년>

 

2018년 한국소비자법학회 뉴스레터(제2018-1호).pdf

 

2018년 취임사

 

친애하는 (사)한국소비자법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학회장 서희석입니다.
2018년 무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라오며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건승을 기원 드립니다.


올해는 제가 소비자법학회의 제3대 회장의 임기 2년째를 맞이하는 해입니다. 제2대 회장 임기 2년까지 포함하면 회장으로서 4년째입니다. 전임 회장님에 이어 학회장에 취임하면서 저는 학회의 법인화, 학술지 발간 및 온라인화, 홈페이지 구축, 연구회 조직 등 주로 학회의 시스템 측면의 정비에 중점을 두어 왔습니다. 이것이 학회장으로서 저에게 맡겨진 소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어려움은 있었습니다만,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애정으로, 또한 무엇보다 상임이사님들의 헌신과 열정으로 이 일들을 하나하나 수행해올 수 있었습니다. 회원 여러분과 상임이사님들께 머리 숙여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작년에 제3대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재임기간 2년 동안의 학회 운영의 방향성을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로 말씀드렸습니다. 즉, 첫째, 상임이사회를 통한 학회의 주요의사의 결정, 둘째, 학술대회와 연구회의 적절한 조화였습니다. 이러한 학회 운영의 방향성은 올해에도 지속됩니다. 이미 올해 학회의 사업계획 수립을 위하여 상임이사회를 1월 17일에 개최하였고 이후에도 수시로 상임이사회를 개최하여 학회 운영의 방향성을 점검하겠습니다. 참고로 2018년 상임이사진은 서종희 교수님께서 새롭게 총무이사로 수고해주시기로 한 외에는 작년과 크게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지난 3년 동안 총무이사로서 학회의 궂은 일을 도맡아 처리해주신 고형석 교수님께 이 자리를 빌려 깊이 감사드립니다(2018년 상임이사진을 포함한 전체 이사진은 첨부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올해에도 정기학술대회(5회) 외에 판례연구회, 해외법제연구회, 소비자법전문가포럼이 적절히 조화되면서 개최될 것입니다. 다만 작년 정기학술대회의 전체주제인 “소비자안전”은 새로운 테마인만큼 회원님들의 폭넓은 관심을 끌기에는 다소 부족하였고 연구의 다양성과 깊이에서도 다소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올해는 기존 회원들과 신진학자 모두의 소비자법 연구에 대한 목마름을 담아낼 수 있는 정기학술대회가 개최될 수 있도록 주제의 다양성에 신경쓰겠습니다. 정기학술대회로 부족하면 3개의 연구회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판례연구회와 해외법제연구회에서의 연구는 소비자법연구의 정수라고 생각합니다. 연구자들은 특히 이 두 연구회에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비자법전문가포럼은 학술대회에서 담아내지 못하는 hot하고 시의적절한 주제에 관한 학회 내외의 전문가들의 식견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입니다. 작년의 집단소송법 연구에 이어 올해는 보다 다양한 주제로 포럼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로 학회는 창립 만10년의 역사를 맞이하게 됩니다. 이제 학회는 중요한 전환점에 있습니다. 그동안 신진학회로서의 역동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이제는 중견학회로 발돋움 하여야 합니다. 그 교두보가 차기회장 선출문제의 해결입니다. 저는 차기회장의 선출문제에 대한 최선의 방안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회원 여러분의 고견을 듣겠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올해 정기총회(12월)에서 회원여러분께 보고하겠습니다. 올 한해에도 회원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소비자법학회 회장 서희석 배상

 

<2017년>

 

2017년 한국소비자법학회 뉴스레터(제2017-3호).pdf

 

2017년 한국소비자법학회 뉴스레터(제2017-2호).pdf

 

2017년 한국소비자법학회 뉴스레터(제2017-1호).pdf

 

<2016년 이전>

 

2016년 한국소비자법학회 뉴스레터(제2016-1호).pdf

 

2014년 한국소비자법학회 뉴스레터.hwp

 

2008년 한국소비자법학회 뉴스레터.hwp

위로가기